진료과 소개

진료질병

근신경계질환, 뇌혈관 질환, 유전성 신경 질환, 척수 질환, 파킨슨병, 통증, 이상 운동 질환

신경과의 주요 진료 질병은 다음과 같다.

간질, 근신경계질환, 뇌혈관 질환(뇌졸중), 두통, 신경계 감염, 어지러움증, 유전성 신경 질환, 척수 질환, 통증,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 질환

주요검사

신경근전도 검사, 유발전위 검사 및 안구운동 검사, 뇌혈류 검사, 신경심리 검사

1) 신경근전도 검사

신경근전도 검사는 말초신경 질환, 근육 질환, 근신경 접합부 질환, 운동신경원 질환 등의 진단과 기능 평가를 위한 검사들을 시행한다. 그 항목으로 신경전달검사, 침근전도 검사, 반복신경자극검사, 순목(눈깜박임)검사, 자율신경계 기능검사, 경두개 자기 자극검사 등이 있다.

- 검사 방법

신경근전도 검사는 전기로 신경을 자극하거나, 미세 침으로 근육의 전기활성을 기록하게 된다. 따라서 검사 중 약간의 통증이 있다. 담당의의 진찰 후에 필요한 검사를 결정하게 되며, 검사 시행 중에는 담당 의사의 지시에 잘 협조하여야 정확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 검사시간은 항목마다 10분~1시간까지 다양하다.

2) 유발전위 검사 및 안구운동 검사

말초신경에서 대뇌에 이르기까지 신경전달계의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이며, 척수 및 뇌 질환의 진단과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검사로 중요하게 이용되고 있다. 말초신경 자극이나, 시각 자극, 청각 자극 등을 통해 신경계의 전기 활성을 유도하고, 몸에 부착한 전극을 통해 전기 활성을 기록하게 된다. 또한 각종 운동장애 환자와 어지러움증 환자 진단을 위한 안구운동 분석장치를 이용한 전기적 안구운동 검사를 병행하고 있다.

- 검사 방법

두피와 사지 등에 전극을 부착한 후 시각 자극, 청각 자극, 혹은 손목 발목에 전기 자극을 주며 검사가 진행된다. 검사자의 지시에 집중하여 잘 따라야 정확한 결과가 나온다. 전기 자극 시에는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다. 검사시간은 30분~1시간30분으로 항목마다 다양하다.

3) 뇌혈류 검사

뇌혈류의 속도, 양과 방향을 측정하여, 뇌혈관들 사이의 혈역학적 상태를 평가하는 검사로서, 뇌혈관 질환, 두통 등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필요한 검사이다.

- 검사 방법

담당의와 면담한 후에 검사가 진행되며, 초음파측정기를 이용하여, 목, 눈, 관자놀이 등을 통해 뇌혈관을 촬영하게 된다. 검사 전에 화장을 지우고, 렌즈는 빼야 한다. 검사시간은 30분 정도로, 거동이 불편한 환자의 경우 보호자를 동반하는 것이 좋다

4) 신경심리 검사

각종 인지 기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문진과 지시 등을 통해 대뇌의 다양한 고위 기능을 평가하게 된다. 치매와 같은 인지 기능 장애나, 기억력 장애, 행동 장애 등 다양한 질환에서 뇌 기능을 평가하여 진단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 검사 방법

환자와 검사 담당 선생님과의 1:1 면담을 통해 진행되며, 다양한 지시를 받게 되고, 문제를 풀어나가는 모습을 관찰하게 된다. 검사시간은 인지 기능 검사의 깊이에 따라 다르며, 30분~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 blog_icon
  • p
  • facebook_icon
  • instar
  • youtube_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