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센터안내

어깨관절 센터

1. 회전근개 파열

어깨 관절(견관절)의 회전근개 (Rotator Cuff)란 어깨의 표면에 위치한 삼각근의 내부에 위치하며 상완골 근위부에 부착되어 어깨 관절의 회전운동을 시켜주는 4가지 근육(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을 말합니다.

2. 석회화 건염

어깨관절에 석회(돌)이 생기는 병입니다. 어깨에는 중요한 인대가 4개가 있는데 이 인대 안에 석회(돌)이 생기면서 통증이 심하게 오며 심한 경우는 밤에 잠을 자지 못하여 응급실에 내원하는 경우도 있고 몇 개월이 지나도 계속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근막통증증후군

근막통증후군이란 근육, 관절, 건, 인대 등의 통증을 유발시키는 흔한 질병으로 통증은 신체의 어떤 특정 부위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근막통증후군은 소아를 포함한 전 인구의 2~6%에서 발생합니다. 아직 확실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으며, 유전적 성향이 있습니다.

무릎관절 센터

1. 전방 십자인대 손상

전방십자인대는 무릎 안에 있는 4개의 인대 중 하나로 무릎의 중앙 앞 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무릎 안정에 90% 이상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대입니다. 전방십자인대는 허벅지 뼈와 종아리 뼈를 이어줘 무릎이 앞뒤로 흔들리지 않도록 해 주어,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시켜 줍니다. 전방십자인대는 이어주는 힘은 강하지만 굵기가 가늘고 비틀림에 약해 외부충격이 가해지면 쉽게 끊어질 수 있습니다

2. 반월판 손상

반월상 연골이란 무릎관절 사이에 위치하는 섬유성연골로서 그 모양이 반월처럼 생겨있으며, 관절 내측과 외측에 각각 하나씩 위치하고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의 기능은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해주며, 충격을 흡수해주고, 관절 면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며, 관절액을 골고루 분포 시켜 윤활 작용을 해줍니다.

3. 기타 질환

① 관절 내 유리체 : 관절 내 유리체란 관절 내를 자유로이 돌아다니는 조각과 때로는 활액막에 붙어서 일정한 위치에 고정되어 있는 작은 조각들을 말하며, 가벼운 증상에서부터 심한 동통, 종창 및 관절 운동의 제한까지 다양한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② 박리성골연골염 : 관절내 유리체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주로 아동 및 청소년기에 발생하며, 남자에 많고, 양측성으로 발생하는 수가 많습니다. 연골하골의 부분적인 괴사와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로, 골의 일부분이 주위 골과 분리하게 되면, 유리체가 발생합니다

③ 슬개골연골화증 : 슬개골 관절 연골의 연화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젊은 연령층 특히 여자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슬관절의 무력감, 운동통을 호소하며, 특히 층계를 오르내리기가 어려우며 슬관절을 구부린 상태로 오래 앉아 있으면 동통을 느끼게 되며 무릎을 펴면 통증이 없어지게 됩니다.

고관절 센터

1. 퇴행성 고관절염

노화 현상 및 잘못된 관리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오랜 세월 반복적으로 관절을 사용함으로써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부딪히면서 극심한 통증을 가져오게 됩니다.

2. 무혈성 대퇴골두 괴사

혈액순환 장애로 대퇴골두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뼈가 썩는 질병입니다. 치료를 받지 않으면 관절이 파괴되어 관절 기능을 잃게 됩니다.

팔꿈치 관리 센터

1. 테니스/골프 엘보

팔꿈치를 보면 안쪽과 바깥쪽에 뼈가 뾰족하게 만져지는 부위가 있습니다. 바깥쪽이 아프면 "테니스 엘보, tennis elbow"라고 하고, 안쪽이 아프면 골프 엘보(golf elbow)라고들 말하지만, 골프를 친 후에 바깥쪽이 아픈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것이 꼭 일치하는 병명은 아닙니다. 테니스 엘보는 의학적 용어로는 "외상 과염"이라고 하고 팔꿈치의 바깥쪽이 주로 아픕니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은 뼈나 관절에 이상이 있는 경우는 드물고, 대개 근육에 무리가 간 후에 염증이 생겨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팔꿈치 바깥쪽에서 시작해서 손까지 가는 근육에 병이 생긴 것입니다. 골프 엘보는 "내상 과염"이라고 하며 이것 역시 팔꿈치 안쪽에서 시작해서 손으로 가는 근육에 병이 생긴 것입니다

손, 손목 관절 센터

1. 손목터널 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은 손의 사용을 방해하는 고통스러운 신경 질환입니다. 목에서 시작해서 손목을 통과해 손가락에 이르는 신경에 주변의 조직이나 뼈가 압력을 가할 때 생깁니다. 처음에는 마비가 오고 손에 찌르는 듯한 통증 또는 화끈거림이 올 수 있고 쥐는 힘이 약해지게 됩니다.

2. 방아쇠 수지

손에서는 가장 흔한 질환 중에 하나로, 손가락의 중간 관절이나 엄지의 끝 관절아 잘 구부러지지 않습니다. 일단 '뚝'하고 구부러지면 또 잘 펴지지도 않는, 즉 방아쇠를 당기듯 뚝딱거리는 것과 그와 동시에 심한 통증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발, 발목 관리 센터

1. 무지외반증

일명 "버선발 기형"이라 불리는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두 번째 발가락 쪽으로 휘어 뼈가 툭 튀어나오는 발 변형 질환입니다. 유전적 요인, 즉 부모나 형제 중에서 무지 외반증이 있는 경우에 흔히 발생하는 가족력이 있으며, 후천적인 요인으로는 하이힐이나 폭이 좁은 신발을 즐겨 신음으로써 발생합니다.

2.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은 발바닥 전체에 퍼져있으면서 우리가 뛰거나 걸을 때 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막으로, 과도하게 사용하면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겨 발바닥이 붓고 발바닥과 뼈가 만나는 면에 통증이 옵니다. 평소 걷고 뛸 때나 특히 자고 일어나 첫발을 내딛을 때 발바닥에 통증을 느껴진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blog_icon
  • p
  • facebook_icon
  • youtube_icon